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추석 행사 프로그램

곧 있을 추석에 맞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자면 보통 음식만들기나 윷놀이 , 예절에 대해 프로그램을 진행 할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아직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아 프로그램 작성법이라든지 추석 행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추석 행사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얻고자 하는 결과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선배님들 알려주세요 ㅠㅠ 

 관련키워드
프로그램,추석,작성법
공유하기
작성자

용○○

등록일
2021-09-14 22:53
조회수
246

댓글 2

inseo0626

우선 프로그램 작성법이나 계획 구상 방법에 대해서는 기관 내부 양식(이전에 계획했던 자료들)들을 1차적으로 검토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프로그램 계획서/결과보고서가 있을거에요. 그 자료들을 보시면 이전에 기관에서 어떤 유형의 프로그램들을 진행했었는지, 또 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상에 어떤 내용이 기술되어있는지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서 지금 현재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제공 받을 대상자의 특성과 수, 활용할 수 있는 예산 등을 확인해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주제를 먼저 설정하시고서 추진 방법을 계획하시고, 예산을 세우시고 계획서 초안을 작성해보세요. 입사 초반이시라면 초안 작성 후 상급자의 피드백을 받아 보완해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기대효과는 프로그램에 따라 달라질 듯 해요. 초안을 작성해보시면 자연스럽게 추출할 수 있을겁니다. 화이팅!
2021-09-16 10:04

예레미

기관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재원(예산, 현물, 인적자원 등)의 규모에 따라서 사업 방향을 정해야하겠죠.
현물제공이 주 목적이라면 추석 음식 및 물품 나누기와 같은 행사가
정서지지가 주 목적이라면 대상자들이 즐길만한 놀거리와 상품이
교육/정보제공이 주 목적이라면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셔야 하겠죠.

어떤 프로그램을 계획하느냐에 따라서 클라이언트가 얻는 효과가 달라질겁니다.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부 대상자들의 경우 명절에 풍성이 아닌 결핍의 위기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 복지관에서 명절 또는 연말/연초에 나눔행사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대상자들에게는 물질적 지지 행사가 가장 큰 효과를 가져다 줄겁니다.
반면 경제적 어려움은 크지 않지만, 명절에 혼자 지내시는 독거(또는 1인 가구) 등 정서적 고립이 있는 분들에게는 정서지지 프로그램이 좋은 효과를 주게되겠죠.
2021-09-15 09:07

  • 안경수리전문점 제이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