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사회복지용어대백과사전

장애인영화제

용어설명

장애인영화제 (Persons with Disabilities Film Festival : PDFF)

 : 장애인영화제는 장애인들의 영화에 대한 접근성을 가질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도입하 여 평소에 영화를 보기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 로 개봉된 장애인 소재의 영화 중 우수영화를 선정하고 재능 있는 장애인영화인을 발굴 및 제작 지원하여 장애인을 다룬 영화 제작을 활성화하는 목적이 있는 문화예술활동이 다. 상영하는 영화의 선정은 그 동안 장애인들이 보고 싶었지만 볼 수 없었던 한국영화 를 중심으로 한다.


장애인영화제의 장애유형별 관람제공서비스

- 청각장애인 : 한글자막처리, 골도기기 설치 사용(골도기기-귀의 고막을 통한 소리전달이 아닌 소리를 감지하는 뇌로 바로 연결하여 음향을 느낄 수 있는 기기)

- 시각장애인 : 개막작품 및 일부 영화에 대하여 화면해설서비스 실시 

- 지체장애인 : 휠체어를 타고 관람할 수 있는 공간 확보

 

출처. 장애인복지용어핸드북

 

 

장애인영화제 [障碍人映畵祭 ]

요약 : 한국농아인협회가 주최하는 장애인 관련 영화제.

분야 : 영화

주최기관 : 한국농아인협회

시작년도 : 2000년

시상내역 : 최우수작, 우수작, 가작

장애인을 소재로 한 영화를 활성화하여 장애인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장애인들에게 영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가 주최하며 2000년 11월 2일부터 5일까지 제1회 영화제가 아트선재센타에서 열렸다.

 

경쟁부문과 비경쟁부문이 혼합된 형태이며 장르에 관계 없이 장애인이나 장애인 단체에서 제작한 영상물과, 일반인들이 장애인을 소재로 만든 영상물을 공모대상으로 한다. 시상부문은 최우수작·우수작·가작이다. 제1회 영화제에는 13편이 응모하여 최우수작은 수상작이 없고 우수작으로 《끝없는 싸움-에바다》(감독 박종필), 가작으로 《나는 행복하다》(감독 류미례)와 《여성장애인 김진옥씨 결혼이야기》(감독 : 김진열) 2편이 수상하였다. 

 

이밖에 제1회 영화제에서는 일반극장에서 영화를 보기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하여 승강기, 휠체어 공간 등의 편의시설을 마련하고, 개막작품 및 일부 영화 관람시 시각장애인들에게 이어폰을 주어 성우들의 목소리로 각 화면에 대한 설명을 들려주었다. 또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자막처리를 하고 골도기기(귀의 고막을 거치지 않고 소리를 감지하여 뇌로 바로 연결되는 기기)를 통해 음향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출처. 두산백과)

표기법
한글표기법 : 장애인영화제  영어표기법 : Persons with Disabilities Film Festival : PDFF  한자표기법 : 障碍人映畵祭  
참고
장애인복지용어핸드북
관련키워드
메뉴얼검색
  

1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일2017-07-18

최종 수정일2017-07-18

조회수13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댓글쓰기 소중한 댓글과 추천은 작성자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스팸방지코드 :

쵸코체리

| 2017-11-11 21:22

추천하기0반대하기0댓글등록

많은 도움되었습니다.감사드립니다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더나은복지세상을을 위한 SKT 휴대폰 특가 판매
더나은복지세상 배너광고신청안내
더나은복지세상 홈페이지는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 홈페이지 후원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