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Art Therapy : 미술치료는 미술 재료를 제공 및 이용하여 표현의 자유를 주고 또한 내담자가 자신을 신 뢰하고 스스로를 통제하여 상담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외적 구조와 조 직을 제공하는 치료이다. 이는 미술을 통해 감추어진 소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고통스런 경험을 동화, 통합시키며 적개심이나 공격성을 안전하게 나타낼 수 있다.(출처. 장애인복지용어핸드북)
미술 치료 [ 美術 治療 , art therapy ]
시각 매체를 사용하여 인간 내면의 심상을 표현하게 함으로써 무의식 속의 자가 치료 능력을 개발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치료법이다.
미술 치료는 미술과 심리학이 접목된 치료 기법으로 교육, 재활, 정신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된다. 미술을 진단과 치료의 도구로 처음 적용한 분야는 정신 질환이다. 초기에는 자유화 속에 나타난 상징성을 통하여 환자 내면의 갈등을 이해함으로써 무의식 갈등을 의식화시키는 미술 치료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최근에는 환자에게 다양한 환경 접촉 기회를 증가시키고, 현실 검증력을 높이는 기법이 활용되고 있다. 환자뿐 아니라 재소자나 일반인을 위한 인성계발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 치료는 각 발달 단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장애 아동의 운동, 인지, 정서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