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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속성(목표,가치,기능,동기)

사회복지의 속성(목표,가치,기능,동기) 

 

1. 사회복지의 목표

 

(1) 인간다운 생활보장: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것이다. 생존권적 기본권을 의미하며, 이는 1919년 바이마르 헌법을 통해 처음 등장하였다. 초 기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인간은 서로 인권을 향유하는 자유로운 개인 으로 간주되어 개인의 생활은 전적으로 개인의 책임이라는 의식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발전함에 따라 빈부의 격차가 심해지고, 상당수 사람들의 생활이 생존을 위협받을 정도의 위기에 처해지면서 이러한 사람들 의 생존과 생활보장에 대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생존권의 개념 이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대부분의 국가에는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한 입 법 장치가 되어 있으며 체계적인 제도로 확립되어 있다. 생존권 보장이란 개 별국가의 상황에 따라 국민이 최저한도의 수준에 미달하는 경우 소득보장, 의료보장 등을 통하여 인간다운 생활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말한다. 

(2) 자립적 생활추구: 개인이 의존에서 벗어나 자기 스스로 삶을 영위하도록 하 는 데 있다. 사회복지제도나 정책 차원어세의 사회복지의 목표는 공공부조제 도나 사회보험제도를 통한 각 개인의 경제적 자립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요보 호자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스스로 책임지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요보호자에게 내재되어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되도록 도와주는 것 을 포함한다. 사회복지는 모든 인간은 무한히 발달하고 성장할 수 있는 잠재 력이 있다는 전제를 수용하면서 시작되는데. 사회사업 실천 차원에서 사회사 업가의 개입목표는 문제를 가진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의 원인과 의미를 스 스로 인식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가) 개인존중의 원리: 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가치, 품위, 존엄성을 가지고 있다. (나) 자발성 존중의 원리: 개인이 무엇을 요구하며 그것을 어떻게 충족할 것인가를 자기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자기결정의 원리). (다) 기회균등의 원리: 사회는 모든 인간에 대한 균등한 기회를 차별 없이 제공해 주어야 한다. (라) 사회연대의 원리: 사람은 자기 자신, 가족 및 사회에 대한 책임을 진다 (상부상조의 원리).

(3) 사회통합: 사회성원간 또는 인간사회 내의 여러 집단, 단체, 기관들 간에 서로 결속력을 갖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의 사회복지는 요보호자 를 사회에서 제거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경제적으로 자립시키거나 신 체적으로 재활시켜 생산적인 인간으로 만들어 사회통합을 이루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사회복지의 가치

 

가치란 선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선택하는 지침 혹은 기분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분야는 제도나 서비스의 결정과 실천과정을 통하여 사회구성원과 개인의 삶의 질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어떤 분야보다도 가치의 이슈가 크다. 왜냐 하면 국가가 복지제도를 통해서 문제에 빠진 개인을 도와야하는가에 대한 사회 적 정책결정과 정에서부터 직접적으로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 사회복지사의 서비 스 결정 과정에까지 포괄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의 가치와 실 천가지가 명료할 때 국가와 사회는 사회복지의 제도와 정책결정을 통해서 사회 복지사라는 전문직업인을 매개로 사회복지서비스가 실천되는 것을 인정할 수 있 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가치는 매우 중요하다.

 

 1) 일반적 가치 평등, 자유, 민주주의, 정의, 사회통합, 이타주의 (1) 평등(equality) 수량적 평등(numerical equality) 모든 사람을 똑같이 취급하여 욕구나 능력의 차이에 관계없이 사회적 자 원을 분배하는 것이다. (2) 비례적 평등(proportional equality) 개인의 욕구, 능력, 기여 정도에 따라 사회적 자원을 다르게 분배하는 것이다. (3) 기회의 평등(equality of opportunity) 사회적 제도에 대한 접근을 모든 사람에게 균등하게 개방하는 과정상의 기회만 똑같이 해주는 것. 결과의 평등과는 무관하다. (4) 자유 (freedom) 소극적 자유란 다른 사람에 의한 강제가 없는 상태로서 자신의 의지대로 행할 수 있는 상태 이고 적극적 자유란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상태이다. (5) 민주주의(democracy) 민주적 정신과 민주적 과정에 대한 신념은 사회복지의 기본원리 모든 인간은 자기를 표현하고, 사생활을 유지하며, 자기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에 참여해야 하며, 타인과 함께 공동체를 구성하여 건설적으로 살아 갈 수 있다.는 기본적 가치이다. (6) 정의(justice) 절차성의 정의, 실질적 정의, 능동적 과정으로서의 정의한다. 실질적 정의는 결과로서 분배적 정의를 강조하고

능동적 과정으로서의 정의는 불의한 현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사회적 과정을 강조한다. 사회복지에서는 특히 분배적 정의를 강조하며,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 이나 불우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 처우와 권한 및 자원의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7)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일정한 사회단위 내의 구성원 상호간 또는 구성원이 사회에 대하여 갖는 연대감 또는 애착의 감정이다. 사회복지는 자원의 재분배뿐만 아니라 구성원 상호간 감정의 통합을 강조 감정적 연대와 통합은 사회적 재분배를 가능하게 한다. (8) 이타주의(altruism) 시장경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등가의 교환에 기초하여 개인이익에 극대 화와 효율을 추구하는 경제적 행위와 대별 大別한다. 사회복지는 상대방으로부터 대가를 요구하지 않는 이타주의에 기초 .

 

2) 사회복지의 기본 가치

 (1)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존엄성은 인간의 천부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다. 사회복지가 지향 하는 본질적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 구현이다. (2) 자유 자유라는 개념은 개인이 언제나 구속에서 벗어나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이며 동시에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에서 자유의 가치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과 선택을 존중하는 자기결정과 사생활을 보호하는 비밀보장의 실천가치로 구체화 되었다. (3) 평등 사회복지에서 추구하는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가치 중의 하나는 평등이다. 가장 적극적인 평등인 결과의 평등이 그 첫 번째이다. 이는 수량적 평등이라고 하는데 모든 사람에게 욕구나 능력의 차이에 관계없이 사회 적 자원을 똑같이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비례적 평등이다. 이는 결과적 평등과 달리 개인의 욕구, 노력, 능력, 기여에 따라 사회적 자원을 상이하게 배분하는 공평을 평등의 개념으 로 본다. 세 번째는 기회의 평등이다. 이는 매우 소극적인 평등의 개념으로 결과의 평등은 고려하지 않고 과정상의 기회만 같으면 된다는 개념이다. (4) 사회적 연대 사회적 연대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의 속성과 관련된 가치다. 인권은 인간의 권리로서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권리이며 내가 인권을 누릴 때 나와 동일한 다른 사람의 인권도 고려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5) 사회정의 일반적으로 정의는 절차상의 정의, 실질적인 정의, 능동적 과정으로서의 정의 등으로 사용된다. 사회복지에서는 사회적으로 보다 나은 처우와 권 한 및 자원의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3) 사회복지 전문직 실천의 가치 사회복지사의 존재기반이 되는 사회복지의 기본가치는 사회복지사기 속한 다양한 수준의 조직에서 그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실현된다. 그러므 로 기본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실천가치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신념과 내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복지사 전문직 실천 의 가치로는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존중, 사회정의, 봉사, 인간관계의 중요성, 통합성,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1)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존중(dignity and worth) 각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적 차이와 문화적 , 인종적 차이 존중이 며 클라이언트의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증진시키며, 그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그들 자신의 능력과 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중적 책임을 인식하여야 하며, 전문직의 가치와 윤 리적 기준에 비추어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간의 갈등을 해결 하기 위해 노력한다. (2) 사회정의(social justice) 사회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그들과 함께 활동하고 사회적 변화를 추구하며 사회복지사의 사회변화 노력은 빈곤, 실업, 차별, 기타 사회적 불의의 문제에 초점을 둔다. 또한 모든 사람들에 대하여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의미 있는 참여, 필요한 정보, 서비스 또는 자원에의 접근, 기회 균등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3) 봉사(service) 사회복지사의 일차적은 목표는 욕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원조하고 사 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다른 사람에 대하여 봉사하며 자신의 전문적 기술의 일부를 물질적 보상 없이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4) 인간관계의 중요성(human relationship) 사람들 간의 관계는 변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되며, 사람들을 원조과 정에 파트너로 참여시키며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 진하고, 회복, 유지시키기 위한 활동에서 사람들 간의 관계를 강화한다. (5) 통합성(integrity)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의 사명, 가치와 윤리적 기준을 인식하고, 이에 부합 하는 실천을 수행하며 정직하고 책임 있게 행동하고 자신이 소속한 조직의 입장에서 윤리적 실천을 증진시킨다. (6) 능력(competence)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 실천하며,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이를 실천에 적용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3. 사회복지의 기능

 

1) 사회적 기능: 사회통제와 사회통합 사회복지의 사회적 기능은 사회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하는 상호원조와 상호부조활동의 극대화이다. 사회적 소외충과 낙오자들로 인한 사회적 불안 감과 대량실업으로 인해 발생할 경우 사회적 공동현상과 무질서에 대한 해 결책으로서 사회복지가 기능하고 있다. 또 하나의 주요한 사회적 기능은 사회통합이다. 사회통합의 기능은 사회복지 를 매개로 사회 구성원간의 결합관계를 강화하고 사회적 구심력을 높이는 기능이다. 

2) 복지적 기능 첫째는 자립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활동이다. 둘째는 자립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지원활동이다. 셋째는 사회복지 이용자의 사회에 대한 참가와 통합을 지원하고 이를 위하여 환경정비에 노력하는 것이다.

 

4. 사회복지의 동기

 

1) 상호부조의 동기 ? 인간이 야생동물과 자연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서로 협력한 때부터 시작한 가장 오래된 동기이다. ? 오늘날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가족, 노동조합, 이웃, 지역사 회, 나아가 다양한 사회복지제도 등도 여전히 상부상조가 개인화됨에 따라 약화될 수 있다.

2) 종교적 동기 종교적 동기는 자선적 동기의 의미를 가진다. 권리로서의 사회복지의 개념이 부각되면서 종교적 동기에 의한 사회복지 는 많이 약화되었다. 

3) 정치적 동기 사회복지에서 정치적 동기가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국가 혹은 정부가 사 회복지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기 시작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사회복지는 정치적 동기의 측면에서 본다면 정치적 권력의 획득, 사회적 불안의 회피, 정치적 과정 자체의 부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4) 경제적 동기 사회복지활동 과정에 일정한 비용이 필요한 경우라면 사회복지와 경제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사회복지에서 경제적 동기는 사회문제에 드는 비용을 감소시킬 목적과 그 러한 사회문제의 존재가 경제에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가능성에서 찾을 수 있다.

5) 이데올로기적 동기 이데올로기는 개인, 집단 및 문화의 특성을 규정짓는 사고방식이나 사고내용 (빈곤과 최저생계비) (1) 사회복지 동기관련 주요 이데올로기 - 이타주의 : 외부로부터 어떤 보상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행동을 수행하는 것 (개인주의적 차원) 이기주의와 반대 성악설과 성선설 - 평등주의 - 인도주의 : 사회적인 차원에서 인류의 복지와 행복에 관심을 두고 이를 증진하도록 지원하는 것 인도주의 출발은 인간의 존엄성 티트머스는 사회적 고통에 무관심한 사회를 무책임한 사회라고 규정 굿네이버스(NGO) (2) 이데올로기의 제도화 - 국제 적십자 : 인도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사회복지의 실천으로서 전화시키기 위한 제도화의 좋은 본보기이다 과거에는 국가 간 협의체나 국제연합과 같은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인 도주의를 실천하려는 제도화 노력이 있었다. 최근에는 부자와 대기업 들이 사회복지 활동에 가세하고 있다. ? 사회복지의 동기로서 가장 강력한 것 중 하나는 타인을 도와야 한다는 신념, 느낌, 태도 혹은 이데올로기이다. 사회복지의 이데올로기 동기 중 대표적인 것으로 이타주의(altruism)를 들 수 있다. 이타주의가 전체 사회로 확산되는 경우에는 중심주의(humanitarianism)가 된다. 협동을 절실히 요구하는 집합주의(collectivism)하에서 사회복지는 한층 더 발전하게 된다.

6) 전문직업적 동기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에 입각하여 전문지식과 기술을 발휘하고 활용하여 원조 전문가로서 소임을 다하는 것은 바로 전문직업적 동기에서 사회복지를 행하는 것이다. (1) 인간서비스 - 이타적 행위, 이기적 행위 → 대부분의 경우 직업적 노동은 이기적 행위에 해당 ※ 이타적 행위의 직업 · 의사, 변호사, 교육자, 사회복지사 → 돕는 전문가는 원조행위에 있어 전문가 자신이 핵심적 도구가 되고 있음돕는 과정에서 피 원조자의 존엄성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음. (2) 전문가주의 - 전문가주의 ① 모든 사회는 전문가들에게 전문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독점적 권한을 부여, 변질되지 않도록 감시와 통제를 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나 타난 현상을 말한다.미국과 일본에서 예상되는 21세기 초반의 유망직종에 사회복지관련 직종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② 전문인으로서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능동 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그 기준 하는 정당한 대가를 지급 받는 것을 말한다. ③ 사회복지 전문직의 철학과 윤리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 하는 것이다. 

 

제목 : 사회복지의 속성(목표,가치,기능,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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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rnj○○

등록일
2018-04-15 23:51
조회수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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