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조기 치매 선별 검사

조기 치매 선별 검사 

 

치매환자의 가족과 의료진을 위하여 미국의 알쯔하이머협회(Alzheimer’s Association) 은 알쯔하이머병에 대한 간단한 10가지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1. 생활과 직업에 지장을 주는 최근기억(recent memory)의 장애 

약속, 동료의 이름, 전화번호를 가끔 잊어먹었다가 나중에 기억해 내는 것은 정상이다.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더 빈번히 잊어 먹고, 나중에도 기억해 내지 못한다. 

 

2. 이전에 잘 하던 것을 못하게 된다. 

바쁠 때 요리해 놓은 반찬을 식사가 끝날 때가지 식탁에 올리지 못하고 잊어버리는 수도있다.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식탁에 올리는 것을 잊을 뿐 아니라, 자신이 요리를 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어 버린다. 

 

3. 언어장애 

누구라도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가 있고 이것은 정상일 수 있다. 

그러나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매우 단순한 단어도 잊어버리거나 부적절한 단어를 대어서 말의 취지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다 

 

4.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지남력상실 

가끔 요일, 날짜 혹은 목적지를 잠시 잊을 수 있다. 그러나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사는 동네에서 길을 잃어버리는 정도로 지남력의 장애가 있다. 

 

5. 부적절한 판단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더운 날씨인데도 여러겹의 옷을 겹쳐 입거나, 추운 날씨에도 옷을제대로 입지 않는 경우가 있다. 

 

6. 추상적인 사고의 장애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가계부를 정리하다가 숫자를 잊어버려서 정리하지 못하고, 계산이 매우 서툴러 진다. 

 

7.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기 

누구라도 지갑이나 열쇠를 어디 두었는지 잠시 잊을 수는 있다. 그러나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물건을 엉뚱한곳에 둔다. 예를 들어 냉장고 안에 다리미를 두거나 설탕통에 손목시계를 둔기도 한다. 

 

8. 기분과 행동의 변화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있는 일이지만, 알쯔하이머병 환자들은 기분의 변화가 매우 빨라서 조용히 있다가 아무런 이유 없이 갑자기 화를 내거나 울거나 한다. 

 

9. 성격의 변화 

나이가 들면 조금씩 성격이 변하기는 하지만,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성격변화가 매우 심하여 극도로 혼란스럽거나 의심하거나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다. 

 

10. 자발성의 상실 

알쯔하이머병 환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주위에서 적극적으로 권해야만 어울리거나 일을 시작한다.

 

  위의 10가지 증상 가운데 2~3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면 알쯔하이머형 치매가 의심되므로 근처의 신경정신과 전문의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
저작물 이용 주의사항
작성자

chl○○

등록일
2018-05-29 17:13
조회수
73

V-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