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후원에 관련한 궁금한 점이 있어서 이렇게 질문게시판에 올리게되었습니다..

저희기관은 개관하지 4달이 되어가는 신생기관입니다. 본격적인 내년의 사업을 위해 초석을 다지고 있는 중입니다.

 

보통 입지가 탄탄한 복지기관(굿ooo, 어oooo, 종합복지관 등)은 후원과 관련하여  체계적인 발굴계획과 그만큼의 홍보활동도 하겠지만 인지도가 있어 작은 복지기관보다는 후원자 발굴에 대해 수월할 것이라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제가 기관에서 맡은 역할이 자원 및 후원자 발굴입니다.

주변에 조언을 구하려 물어보았지만 보통 큰 어려움 없이 후원자분들이 알아서? 많이 해주셔서 크게 힘들지 않다 라는 답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근본적인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후원자발굴은 복지사업을 하는 기관으로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새로시작하는 기관에서 정기후원자의 확보는 사업에 큰 힘이 된다는 것은 의심치 않습니다.

 

보통 후원자발굴은 주변의 인적네트워크에서부터의 확보로 시작된다고 생각하지만 방향을 어떻게 설정해야할지 막막하여 이렇게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후원발굴의 방향성? 및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싶습니다. 

 관련키워드
종합복지관
공유하기
작성자

이○○

등록일
2015-11-25 17:14
조회수
670

댓글 7

pastelera

신생기관이라면 후원만 따로 생각해서 진행하기보단 홍보와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예전에 비해 많이 낮아진 상황이기때문에 신생기관의 경우 후원만 말씀드리는 경우 그닥 좋은 결과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 후원보다는 외부 프로포절이 더 쉬울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2016-01-24 21:37

별을헤다

어려운 부분을 맡으셨네요!
2015-12-08 23:06

바이올렛카라선생님

후원을 해야함에도 눈갈이 가는 것은 타기관과 다른 차별화된 사업내용이 건설적인 것인지 아니면
그냥 똑같은 사업인지도 관건이더라구요.

만일 내가 후원자라고 한다면 무엇에 초점을 두어야 할지도 생각해보신다면 답을 찾는데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어느기관이나 어느사업이나 보면 대략 비슷비슷하고 사연도 두루뭉술하고 사실 어떤 분야에 지긋하게 후원하고싶은 마음이드는 계좌들은 그리 많질 않더라구요.

전략사업& 기획사업& 추진되어야할 방향들이 타기관보다 앞선 발전가능성을 보고 투자하고 싶어지는 것이
투자가들의 심리를 분석하는 길은 아닐런지요.

어필되어야하는 사업, 어필되어야하는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호기심가게끔 하는 방안이 필요할거라고 생각되어 집니다.

2015-11-27 15:16

Hadassah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으나, 그냥 이것 저것 적어 볼께요~ 도움이 되실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이 부분은 신생기관이든 오래된 기관이든 지속적인 고민거리입니다.
후원자 개발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도 중요하거든요, 어떤 분들은 후원을 해 주시다가 후원받는 기관에서 무엇을 하는지, 안부인사도 없다고 하면서 중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 부분은 차후에 생각할 문제이지요? 너무 앞서가는,,,)
복지분야가 어느 부분인지는 모르겠으나, 기관이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맺고 가야하는 부분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후원자는 기관 주변 지역사회, 지역의 공공기관, 주민센터 등 자주 인사드리고, 기관의 작은 행사들도 홍보하면서 조금씩 넓혀 가는게 좋을 것 같구요.
지인을 통한 후원, 자원봉사자의 후원 등, 또한 어떤 기관들은 많은 금액이 아닌 1계좌 1,000원으로 홍보하여 모집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화이팅 하세요~
2015-11-27 14:15

시우아빠

음..이부분은 저도 후원담당자로써 항상 고민되는 부분입니다.. 저희 기관은 이 지역에서 16년동안 해온지라 .. 자연스럽게 형성이 되어있긴한데 .. 저희 기관에서 제일 도움을 많이 주시는 분들이 로타리클럽 회원분들이 있어요. 후원이나 자원봉사 등등 많은걸 해주시고 있고, 그런 클럽 자체가 자원봉사나 이웃에 대하여 베풀고자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기에 지역에 그런것이 있다면 후원계획서 같은것을 만들고, 로타리클럽이나 라이온스 클럽 등을 찾아가 상담을 해보시는건 어떤지 .. 저도 이부분에 대해선 지식이 많이 없네요 ..
2015-11-27 13:45

해맑음센터

저도 찾고 있는 답을 이렇게 질문으로 올려 주셨네요.. 공모를 통한 후원은 우리의 노력 여부에 따라 결정 되겠지만 말씀하신 후원자모집관련해서는 정말 제일 어려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후원자를 모집하고 중단되는 일 없이 관리하는 부분이 저로써도 참... 확실하게 이거다! 라고 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이라기 보다는 같은 마음으로 댓글 달았네요...
저도 계속 고민중인 부분이니 뭔가 해답이 나오면 공유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제 주변 지인들부터 시작 했어요. 그리고 일단 사람을 많이 만나야 한다는거.. 그거부터 시작 했습니다.
2015-11-27 11:54

김정남

그렇죠 신규 사업체라면 더더욱 외부자금(후원금)이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조건이죠
무작정 후원자 발굴보다는 이벤트형식으로 연간계획을 잡아 전력적으로 접근해야 할것같아요.
우선, 대형 단체들 처럼 연애인을 섭외한다거나 광고를 진행할수는 없으니
해당기관에 맞는 다양한 활동이 우선 기본적으로 깔려야할것같네요
노인쪽이라면 지역사회 노인들을 위한 행사(행사에 들어가는 비용 등은 기업체나 단체를 통해 도움받을것)도 좋고 사회복지지원공모사업 참여도 좋을것같네요
2015-11-26 10:51

V-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