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연차수당에 대해 질문입니다.

사회복지현장에 종사하는 생활지도교사들은 그 당해 연차를 쓰지 않으면 남은 연차를 수당을 받을 수 있는 법안이 있나여? 

공유하기
작성자

유○○

등록일
2018-09-13 22:16
조회수
271

댓글 8

잘달리자

근로기준법에 명시되어 있으나, 대부분의 복지현장에서는 연차수당을 지급할 수 없는 한계 때문에,
연차 마감일 이전에 연차 사용을 독려하고, 이에 따라 사용하지 않은 연차는 소멸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2018-09-16 21:40

강지맘

근로기준법에 명시되어있지만 예외사항도 있습니다.
상시근로자 5인미만 사업장은 연차나 연차수당이 없어요
2018-09-14 17:36

맴매

연차는 개인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당연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관의 상황과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야 하지요.

무조건적으로 기관의 상황에만 맞추어서도, 개인의 상황만 고집해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기관에서도 종사자의 연차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인식을 해주어야 하며, 종사자 또한 연차를 보장 받은 만큼 근무 시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연차기간 동안 로스가 나지 않도록 적극적인 자세를 임해주어야 하겠지요.
연차를 관리하고 생활재활교사 및 특수직을 모두 관리하는 입장이지만 저는 기관이 종사자의 연차에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면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어 본인들의 권리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쉽진 않겠지요.)

여기까지는 상황적인 이야기였다면,

근로기준법에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연차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관에서는 6개월 전 연차사용촉진 안내를 발송합니다. 후에 연차에 대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제출 할 경우 그에 맞게 연차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간 내 계획을 세우지 않고 시일이 지난 경우 연차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저희 기관에서는 연차 남는 사람이 없습니다. 모두 다 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종종 필드에서 뛸 때도 있지요....^^;;;;
2018-09-14 09:45

송암동산

세상 법대로만 한다면 살아가는데 지금보다 훨씬 편안할 겁니다. 그러나 법이 존재해도 현실이 그 법을 준수할 수가 없다고 한다면 어찌해야 할까요? 유키아 님께서 말씀하신 연차수당 받을 수 있으나 현재 어느 지자체에서도 연차수당을 주는 곳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 그 보장된 연차도 제대로 사용할 수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연차를 사용할 수 있는 시설에서 근무하신다면 년간 계획 세우셔서 모두 사용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제가 알기론 서울권 생활지도원들은 대체인력이 있기에 연차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외 지방에 있는 시설들은 대체인력 인건비가 없어 사용하지 못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8-09-14 09:35

hmatthew

근로기준법상으로는 받을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저우나 지자체가 보조금이 아니니 기관의 자부담으로 연차수당을 지급하게끔 하고 있기떄문에 연차수당을 지급하는 경우가 잘 없지요...
2018-09-14 09:34

좋은세상이웃사람들장애인자립생활센터

기관에서는 휴가사용을 권유하죠~ 근로기준법상 연차수당에 대한 보상은 해야 하지만 그렇게 보상해 주는 기관이 있다는 소리는 듣지 못한 거 같습니다. 저도 1년에 사용하지 못한 휴가일수가 10일 넘는 경우가 많았지만 수당으로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냥 그러려니 하고 퇴사를 했지요~ 제일 좋은 것은 휴가를 다 사용하시면서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업무에 임하시는 거 같습니다. 화이팅!
2018-09-14 09:33

매혹만점

근로기준법에 명시가 돼 있습니다.
하지만, 지자체에서부터 근로기준법에 명시한 내용에 부합하는 연차수당 예산을 보조해 주지 않는것에 문제가 있구요.
한가지 참고하셔야 할 것은 해당 기관에서 휴가소멸일 기준으로 6개월 전부터 연차사용 촉진 공지를 했다고 한다면, 보조금 이외 초과하는 연차수당에 대한 지급 의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8-09-14 09:25

한류희

있는데 과연 그거 받으려고 고발하고 평생 이 바닥에 발 못들여놓을텐데 하려는 사람이 있을까요
2018-09-14 08:48

V-Ban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