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나은복지세상 : 한국사회복지사대표커뮤니티포털

메인메뉴

개인운영시설 선생님들~ 연말정산 어떻게 하시나요?ㅠㅠ

 

 

 

안녕하세요? 5인 미만 개인운영복지시설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제가 근무하고 있는 기관은 개인 기관이라 연말정산을 하지 않아,

개인적으로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연말정산)를 하였는데요.

이 기관에서는  연말정산을 하지 않아, 근로자소득지급명세서도 신고하지 않아왔더라구요.

그런데 제가 연말정산을 신청하면서 근로자소득지급 신고를 하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되더라구요.

세무서에서 전화가 와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회사에 원천징수영수증 제출을 요구하라고 하길래

알아보았더니, 근로자소득지급을 신청해야 하고, 그것을 신청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적용되더라구요.

현재까지 연말정산을 신청한 선생님들이 없어, 근로자소득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이 문제되지 않아왔던 것 같은데

저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것 같아 너무 무섭네요ㅠㅠㅠ

 

1. 원래 연말정산을 신청하는 근로소득자가 없으면, 근로자소득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가요?

2. 가산세가 붙게 된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제가 신고한 제 소득의 1%를 지불하는 것인가요?

3. 가산세가 지불된다면 그것이 저로 인한 것인 줄 알 수 있나요?

4. 현재까지 계속 신고하지 않아 왔던 것은 문제가 되지 않나요?

 

혹시 알고 계시는 회계 담당 선생님들 계시면 꼭 답변 부탁드려요 아직 회사에서 일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이런 일이 생겨버려 너무 무섭고 두렵네됴 

 관련키워드
사회복지사
공유하기
작성자

바○○

등록일
2018-06-22 21:55
조회수
105

댓글 3

잘달리자

1. 연말정산은 일반적으로 진행하지만, 신청하지 않는 경우 제출하지 않아도 과태료나 징벌배상의 법안이 없어서, 유야무야 되고 있습니다.
2. 가산세는 본인의 소득세의 1% 가산이므로 소액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기관 신고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5인 미만 소형시설의 열악한? 급여상황이라면 더욱 얼마되지 않습니다.
3. 가산세 여부는 제출하지 않은 급여에 관한 것으로 초과신고 된 내역만큼이므로 누구로 인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설에서 관련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것이므로 개인이 부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4. 계속 미신고의 경우 문제되지는 않습니다. 소득자 개인의 사유로 인한 것이지만, 시설이 이를 지원해야 하는 것이므로, 신고한 이후에 필요하다면 지속해서 신고하면 됩니다.

개인 시설의 경우 신청하는 방식이나, 신청의 번거로움 등으로 인해서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2018-06-25 13:52

몽이쌤

연말정산시 직원들이 연말정산 관련 서류 미제출시 사무실에서는 근로자 급여소득지급 기준으로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2018-06-23 16:09

hmatthew

이런 문제는 국세청이나 소재지관할 세무서에 문의를 하시는게 많는듯합니다.
그리고 개인기관이라하더라도 세무업무는 법에서 정해진 대로 이루어져야합니다.
2018-06-23 10:00

V-Banner